Synthesis of carbon nanofibers with high surface area and conductivity prepared using electrospinning method

Keywords 탄소나노섬유; 탄소나노섬유-금속 복합재; 전기방사; 슈퍼캐패시터

Abstract

탄소섬유는 일정한 인장력을 가하고 높은 온도의 열처리를 통해 제조되기 때문에, 높은 강도와전기전도도를 갖는다. 하지만, 섬유의 직경이 두껍고 섬유가 bundle형태로 존재하여 표면적이 낮은 단점이 있다. 많은 연구자들은 template법과 습식방사 조건의 최적화 등을 통하여 탄소나노섬유를 제조하려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최근 고분자에 일정전압 이상의 전압을 인가하여 taylor cone 표면에서 고분자 나노섬유가 제조되는 전기방사법은 사용법이 간단하고 고분자 나노섬유의 두께를 제어하기 용이한 장점으로 인해 탄소나노섬유 제조에 많이 이용된다. 현재까지 전기방사법을 이용하여 제조된 탄소나노섬유의 직경은 최소 100 nm이상이고 비표면적도 수 십 m2/g으로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탄소나노섬유의 직경이 수십 nm이하이고 비표면적이 수 백 m2/g이상의 새로운 탄소나노섬유의 제조방법을 제시하고 그 전기화학특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낮은 온도에서도 탄소나노섬유의 전기전도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