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proved hydrogen sensing performance by graphene with palladium

Keywords

Graphene; Mechanical cleavage; gas sensor; Palladium-hydrogen system

Abstract

이차원 탄소의 단결정 구조인 그라핀은 뛰어난 전기적 역학적 성질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1] 특히, 그라핀의 넓은 표면적과 높은 전기전도도 및 낮은 signal-to-noise ratio는 표면을 이용한 가스 센서로서의 응용 가능성 을 제시해 주었다. [2] 특히 본 연구에서는 그라핀의 수소센서로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환경적, 에너지적 측면에서 수소가스는 매우 큰 응용 가능성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수소가스의 위험성 또한 배재할 수 없어 수소센서의 응용만큼이나 그 탐지, 센싱 기술이 매우 중요하게 대 두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라핀의 수소센서로서의 응용 가능성을 제시 하고 있다. 특히, 이전 연구에서 보여주었던 팔라듐의 수소 반응성을 기준 으로 하여 그라핀과 팔라듐 복합체의 수소센서적인 특성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