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coagulation technology for low-range phosphorus in wastewater effluent using the slag as coagulation-aid

Keywords 응집제; 슬래그; 응집보조제; 고효율 인제거; PAC

Abstract

응집보조제로 슬래그는 하수 처리수 중의 인에 대한 흡착능이 있음. 하수 처리수중의 극저농도의 인처리를 위해서는 응집제만을 이용한 응집은 규제농도(0.02mg/L) 만족에 한계가 있음. ->응집보조제의 필요성 인에 대한 흡착과 응집핵으로서 역할을 하는 슬래그를 사용함으로써 인의 극저농도(0.05mg/L) 달성이 가능함. -> PAC 10mg/L 이상 Slag 25mg/L 이상 혼합 사용시 응집제는 pH변화폭이 적고 탁도 제거능이 높은 PAC가 Alum보다는 인에 대한 응집 적용이 좋다고 할 수 있음. 슬래그를 이용한 응집실험 유출수 중금속 분석결과 모든 항목에서 수질 오염물질 배출허용 기준을 만족. 응집보조제는 흡착으로 인한 인제거와 동시에 인의 회수가 용이 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따라 인의 재이용 및 자원화를 위한 인 회수에 관한 연구가 추가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