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of beat noise in BOCDA system

Abstract

각종 구조물의 물리적인 변화를 감시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분포형 광섬유 센서 시스템은 광섬유 자체 가 센서로 동작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측정 범위를 선택적으로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1~2). 이러 한 분포형 광섬유 센서중 브릴루앙 산란특성을 이용한 방식은 브릴루앙 천이 주파수가 온도와 응력의 변화에 따라 선형적으로 이동하는 특성이 있는데 이런 특성을 이용하여 광섬유의 특정위치의 온도 및 응력의 변화를 측정할 수 있다. 분포형 광섬유 센서방식중 하나인 BOCDA(Brillouin opticalcorrelation domain analysis)방식은 다른 방식들 보다 공간 분해능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3). 하지만 브릴루앙 신호 와 노이즈 신호를 구분하고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락 인 앰프를 사용을 해야 하는데 이때 락 인 앰프의 기준신호와 측정 신호간의 비트 신호로 인한 노이즈가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BOCDA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현상을 분석하고 이를 피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