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ltrabroadly tunable bandpass filter using photonic crystal fiber

Abstract

광자결정 광섬유의 클래딩은 결정 형태로 배열된 공기구멍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광섬 유의 코어를 진행하는 빛의 성질은 그 결정 구조의 적절한 변형을 통하여 재단 될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무한 단일 모드 또는 무한 이중 모드로 동작하는 광섬유를 제작할 수 있는데 이것은 최근 광대역에서 동작하는 광섬유 소자 개발에 관심을 갖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광대역 가변 파장 제거 필터, 광대역 광섬유 결합기 등이 그 예이다(1,2). 이 중 광대역 가변 파장 제거 필터는 음향 광학 소자에 무한 이중 모드 광자 결정 광섬유를 결합하여 제작한 것으로 1000 nm 이상의 영역에서 동작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광대역 가변 파장 투과 필터 의 제작이 요구되고 있다. 전형적으로 전광섬유 파장 투과 필터는 완전한 overcoupling 과 정을 이용하고 코어 모드 차단기(3)가 사용된다. 여기서 코어 모드 차단기는 코어 모드만을 제거함과 동시에 클래딩 모드를 효과적으로 투과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두 개의 다른 코어 모드 사이의 결합을 활용하는 이중 모드 광섬유 소자에는 이를 사용할 수 없다. 이런 이유 로 단일 소자로서 전 광섬유 광대역 가변 파장 투과 필터는 현재까지 구현된 것이 없다. 본 연구에서는 무한 이중 모드 광자결정 광섬유에 부분적 tapering 기술을 이용하여 광대역 가 변 파장 투과 필터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