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복합체를 촉매로 사용한 리빙 라디칼 중합: 루테늄 촉매 및 철 촉매의 진화

Abstract

이상, 리빙 라디칼 중합의 루테늄 촉매 및 철 촉매에 있어서 최근 Sawamoto 그룹이 발견한 고활성 복합체를 소개하였다. 촉매활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는 “시스템 내에서 고활성 복합체를 생성시키는 과정”과 “할로겐에 의한 캡핑 과정”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고 려한 리간드 또는 용매의 선택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라디칼 중합이 가능한 모든 종류의 기능성 단량체를 사용한 “극 소량의 촉매를 사용한 중합제어” 및 “초고분자량 중합체의 정밀제어” 에 있어서는 아직까지 촉매활성이 불충분하기에, 보다 높은 고활성 촉 매의 개발이 요구되며, 또한 최근의 원소고갈문제를 생각한다면, 리빙 라디칼 중합의 실용화를 위해서 지구상에 풍부하게 존재하는 철을 사용한 중합시스템은 계속해서 중요하게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