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erical Study on the Efficiency Improvement of Multi-blade Centrifugal Fan by Changing the Blade Shape

Keywords

원심다익송풍기; 전산유체역학; 익간유동; 효율 향상; Multi-blade Centrifugal Fan;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Blade passage flow; Efficiency Improvement

Abstract

원심다익송풍기는 작동 유량범위가 넓은 특징을 가 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설계점 이외의 유량에 서도 유동해석을 진행하였고, Fig. 2 는 기존 블레이드 와 개선된 블레이드를 사용한 원심다익송풍기에 대한 전산해석 결과로서 유량계수에 따른 전압효율 변화를 비교하여 나타내고 있다. 비교 결과, 개선된 블레이드 를 사용할 경우 대부분의 작동 유량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Fig. 3 에서 볼 수 있듯이 입구각 조절을 통하여 익간에서 발생하는 유동 박리로 인한 손실이 줄어든 효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