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ed wetlands for water recycling and green tourist city

Keywords 인공습지; 야생식물; 저탄소; 녹색명품도시; 기후변화; 비점오염원

Abstract

청정지역제주도는자연이살아숨쉬는저탄소ㆍ녹색명품관광도시조성사업을 진행중에있으며, 청정지역에맞는국제자유도시조성및발전을위해많은투자를하고있는실정이다.특히수자원은저탄소ㆍ녹색명품관광도시조성사업을위 해반듯시필요한요소이다.그러나최근기후변화로인해한정된수자원은과도 한물사용으로인하여물부족및생태계유지유량부족의문제점을유발하고 있다.또한화산섬인제주도는구멍뚫인현무암으로빠져지하로흘러가기때문 에물을저장했다가재활용하는방법이필요한실정이다.특히도시가숲이되는 『Green Cit y 』조성및『Sustainable urban water management 』조성을위해빗물및하수처리방류수를인공습지와같은자연정화시스템을통해정화함으로써공 공수역의수질개선도모에기여할수있을것이다.또한도시생태계복원측면 에 상당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에서 유출된 빗물과 빗물 속에 포함된 비점오염원(TSS, COD, TN, TP 그리고 중금속) 등이 인공습지를 통 해 평균 60% 이상이 제거됨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도시 계획에 반영함 으로써 자연이 살아 숨쉬는 저탄소ㆍ녹색명품 제주도 조성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