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l nano-wire 및 P3HT:PCBM 하이브리드구조를 이용한 태양전지 효율 개선

Abstract

에너지 소비의 증가 및 에너지 고갈에 따라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태양전지 분야가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현재 실리콘계열 태양전지가 90%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며 태양전지 시장을 이끌고 있다. 실리콘계 태양전지는 높은 효율을 가지지만 기본이 되는 재료와 제작공정으로 인한 높은 비용이 문제시 되고 있으며, 그 크기 및 모양 또한 한정되어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 반면 유기태양전지는 공정이 비교적 단순하고 대면적화와 대량생산이 가능하여 태양전지의 제조원가를 크게 낮출 수 있으며 유연기판(Plastic) 위에도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현재 유기태양전지는 전자 받게(accepter)물질은 주게(donor) 물질에 비해 전자친화도 및 이동도가 큰 것을 필요로 하는데 무기물에 비해 유기물의 낮은 이동도로 인해 높은 전력변환효율에 제한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metal nano-wire를 P3HT:PCBM과 혼합 사용하여 하이브리드구조의 유기태양전지의 효율을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