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trend of multi functional composites for LED heat sink

Keywords LED; Composite; Heat sink; Al-AlN

Abstract

본고에서는 LED TV의 BLU, 차세대 일반조명, 자 동차 조명, 선박용 조명 등 고출력/고효율의 차세대 LED 소자의 보급화를 앞당길 수 있는 방열기술에 대 해 알아보았다. 또한 소재원천사업단에서 수행 중인 주 조법과 프리믹스 방법 및 최근에는 촉매를 첨가하여 열역학적으로 자발 반응을 가속시키고 또한 반응온도 를 낮추는 공정에 대해 소개하였다. 고방열 및 내광성 LED 분야에서 방열소재는 향후 지속적으로 수요가 확 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장수명이 요구되는 응용 분야 또는1W급 이상의 백색 LED에서 계속적으로 년 간 30% 이상으로 성장이 계속될 것은 확실하다. 따라 서 그 핵심 소재의 제조기술을 국내에서 보유하기 위 한 연구개발이 현재에도 진행 중이며 기능과 구조에 대한 스펙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함께 제품 개발을 할 수 있는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함께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