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d and Copper Adsorption onto Multi-Amin-Functionalized Nanoporous Silica

Keywords 메조포러스 실리카; 다중아민기; 중금속; 흡착; 속도론; 가림효과; 납; 구리; 자성분리; 나노

Abstract

메조/나노 포러스 물질은 결정 안에 메조/나노사이즈의 기공을 가지고 있어 원하는 분자를 선택적으로 담거나 넓은 비표면적을 이용하여 흡착, 정제, 촉매, 센서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될 수 있다. 제올라이트는 나노 수준의 기공을 가지며 알미늄, 실리콘 및 산소로 이루어진 골격 구조로 인한 특이한 고체산 특성과 뛰어난 이온 교환능을 가지나 기공의 크기가 1 nm 이하로 이보다 큰 크기의 분자에는 사용이 어렵다. 이에 1992년 Mobil사에서 hexagonal 형태의 MCM-41을 최초 합성한 이래로 다양한 실리카 기반의 메조기공 구조체들이 개발되었다 (김지만, 2004).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큰 공극 (30 nm)을 가진 MSU-F-S를 합성하여 내부에 나노 사이즈의 마그네타이트(Fe3O4)를 도입한 후 다시 표면에 다중의 아민 작용기를 붙여 납, 구리에 대해 동적 흡착실험을 수행 후 자석을 이용해 회수 가능성을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