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gle cell characteristics of hydrocarbon-based polymer and composite membrane under high temperature and low humidity

Keywords 탄화수소계 소분자 막; 전해질막; 고온; 저가습; 연료전지

Abstract

운전온도가 120도 이상인 고온PEMFC는 높은 효율, CO 내피독성, 폐열활용 및 시스템 소형화 등의 장점을 가진다. 이에 따라 고온PEMFC에 적용하기 위한 인산계전해질막 및 비인산계전해질막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인산계 고온PEMFC의 경우 상용화가 점차 진행되고 있으나, 고온 운전에서 기대되는 백금 사용량 저감 등은 충분히 실현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비인산계전해질막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고분자 재료 및 복합 재료가 연구되고 있으나, 고출력 및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MEA 제조 및 운전조건 최적화 등의 연구는 미흡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신규 탄화수소계 전해질막 및 복합전해질막을 활용하여 막전극접합체(MEA)를 제조하고, 이에 대해 120℃, 저가습 운전을 수행하여 단위전지 성능을 평가하였다. 이때, Nafion계 전해질막을 사용한 상용 MEA 등을 비교군으로 이용하였다. 전해질막의 수화는 이온전도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상대습도에 따른 단위전지 성능 변화를 파악하였으며, 임피던스 분석법을 적용하여 시간과 상대습도 변화에 따른 Ohmic 저항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였다. 단위전지는 각 상대가습에서, 일정시간동안의 정전류 운전을 거친 후 평가되었고, 전극분극곡선 측정과 임피던스등의 전기화학 분석을 통하여 성능 변화의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