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tudy on Uniform Cooling of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s by Parallel Multi-pass Serpentine Flow Fields

Keywords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Cooling Plate; Coolant Flow Channel; Parallel Multi-Pass Serpentine Flow Fields; Temperature Uniformity;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 냉각판; 냉각수 유로; 개선된 병렬 사형유로; 온도 균일도

Abstract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의 열관리는 성능 향상과 내구성 측면에서 중요한 문제이다. 일 반적으로 냉각수 순환 유로를 가진 냉각판이 여러 개의 단전지 사이에 삽입되어 PEMFC 내부에서 발생 하는 반응열을 외부로 배출한다.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병렬 사형유로(MPSFF)를 향상된 냉각성능을 가 진 냉각판 유로형상으로 제안하고, 이를 전산유체역학(CFD) 해석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비교를 위하여 냉각수 유로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형유로 및 병렬형유로의 냉각성능에 대한 계산도 수행하였다. CFD 결과는 개선된 병렬 사형유로가 냉각판 표면에서의 온도의 비균일도를 상당히 감소시키고, 따라서 PEMFC의 내구성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