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ser weld quality evaluation system using Hidden Markov Model

Keywords

Hidden Markov model; Laser weld quality; Diagnosis; Laser displacement sensor; Surface roughnes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변위 레이저 센서로부터 측정된 표면 거칠기 신호에서 AR모델 계수를 특징 벡터로 하여 모 델링 된 HMM을 이용하여 승용차 동력장치 부품의 레 이저 용접부위의 미용접 여부와 용접 합격/불합격 여부 를 진단할 수 있는 새로운 용접부위 품질 평가 시스템 을 소개하였다. 시뮬레이터를 통해 외란에 강인한 진단 성능을 확인하였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성능을 입증 하였다. 따라서 이상의 연구 결과로 HMM을 이용한 용접 부위의 용접 품질 평가 기술이 매우 효과적인 용 접 결함 진단 기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