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paration of superstrate-type CuInSe2 thin film solar cells by simultaneous electrodeposition of multicomponents

Keywords CIGS; CIS; non-vacuum; electrodeposition; superstrate-type

Abstract

CuInSe2 (CIS), Cu(In,Ga)Se2 (CIGS)계 Ⅰ-III-VI족 무기화합물 태양전지는 실리콘 태양전지보다 높은 광흡수계수를 가지고 있어 2μm 이하의 박막으로도 광전변환율 20% 이상의 고효율 태양전 지 제조가 가능하다. CIS 광흡수층은 진공방식의 동시증발법(co-evaporation), 비진공방식의 전기 도금(electrodeposition) 또는 스크린 프린팅(screen printing)으로 구현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태양광이 투명 기판을 통과하여 광흡수층으로 흡수되는 구조인 superstrate-type을 이용하였다. 버퍼층과 광흡수층을 순차적으로 전기도금하는 방식으로 TCO(기판)/In2Se3(버퍼층)/CuInSe2(광흡수 층)/Au(전극) 구조의 박막태양전지를 제조하였다. In-rich 광흡수층을 만들기 위한 적정 전착조건과 셀렌화(selenization) 조건을 조사하고 광흡수층의 결정구조 변화와 광흡수특성을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