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의 발광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나노기술

Title
LED의 발광효율을 증가시키기 위한 나노기술
Authors
정미우덕하
Issue Date
2011-09
Publisher
GTNET기술동향보고서
Citation
VOL 3, NO 21, 39-48
Abstract
나노기술은 약 100nm 이하 나노스케일의 물질을 만들거나 나노물질의 새로운 특성을 연구하고 이 용하는 기술이다. 재료, 전자, 정보·통신, 환경, 에너지, 생명공학, 신약개발,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서 나노기술과 융합된 연구가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초래할 것으로 기 대되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나노기술은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절감이라는 두 가지를 만족하는 녹색 기술로서 디스플레이 산업분야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발광다이오드(LED, Light Emitting Diode)의 효율을 높이는 기술로 활용될 수 있다. LED는 화합물 반도체를 빛의 광원으로 사용하는 초 경량소자로 구동전력이 적게 들어 전력절감이 탁월하며 유리전극, 필라멘트, 수은 등을 사용하지 않 아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는 광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나 제조비용과 발광 효율 면에서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남아있다.
URI
http://pubs.kist.re.kr/handle/201004/42358
Appears in Collections:
KIST Publication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