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ource based Preoperative 3D Planning and Simulation Software Platform for Robot-assisted Surgery

Keywords surgical planning; interactive simulation; robot-assisted surgery; open source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3차원 멀티모달 의료 영상을 이용 한 수술계획과 시뮬레이션의 통합을 목표로 한다.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수술 전에 계획된 수술 과정의 즉각적인 검증이 가능하고, 피드백 정보를 통하여 수술계획의 수정이 가능하다. 시뮬레이션 기반의 수술계획을 도입함으로써 영상 유도 로봇 수술의 정확도 및 안전성 고취를 도모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렇게 구축된 플랫폼은 본 연구에서 예로 든 뇌수술뿐만 아니라 정형외과 수술, 생검 수술 등의 로봇을 활용한 수술 분야에 전반적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3차원 수술계획 및 시뮬레이션과 함께 수술 내비게이션 시스템 통합까지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