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s Learned from Elbow-Wrist Power Assistant Robotic Systems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근력 보조 로봇 시스템의 개발에 있어, 실사용자들이 근력 보조 로봇 시스템에 대하여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으며, 개발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점들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ADL(Activities of Daily Living)을 지원하는 근력 보조 로봇 시스템을 만들기에 앞서, 파일럿 스터디로써 상지 팔꿈치-손목 2 자유도 근력보조 시스템을 실사용자들에게 제시하여 시스템에 대한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 및 수정하여 2 차 프로토 타입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