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에서 오피니언마이닝 연구

Keywords 오피니언 마이닝; 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Abstract

SNS는 오늘날 인터넷 사용자들 사이에서 아주 인 기 있는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되고 있다. 트위터, 페 이스북처럼 인기 있는 웹사이트에는 매일 수백만 개 의 메시지가 게재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메시 지들의 자유로운 형식과 SNS의 쉬운 접근성 때문에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인 블로그 등에서 SNS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사용자들이 자 신들이 사용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댓글을 게재 하거나 자신의 정치적, 종교적 견해를 표현할 것이다. 따라서, 더욱 방대해지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요약, 정리 및 추론을 하여 가시화 하여주는 데이터마이닝 시스템의 개발은 필수적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데이 터 마이닝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볼 때, SNS에서 오피 니언마이닝 관련 기술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이 것은 SNS 관련 데이터에서의 마이닝 전반을 자동화 하거나 기계학습과 같은 학습 알고리즘을 이용한 고 급 마이닝기법에 관한 연구가 아직 미비하기 때문이 다. 그러므로, 이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 가 필요하고 그 결과로 SNS 분야의 유용한 시스템이 개발된다면, 이러한 오피니언마이닝 관련 기술은 마 케팅을 비롯한 여러 분야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오피니언마이닝 기술을 정보 과 다로 정보습득의 효율성과 정보에 대한 접근에 많은 문제를 겪고 있는 SNS상의 리뷰 및 제품 후기에 활용 하여 최신 정보를 습득하는 능률을 향상시키고 최신 정보의 효율적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