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tudy on the Abuse Tolerable / High Capacity Electrode Materials for Lithium Secondary Batteries using Synchrotron based X-ray Analysis Techniques

Keywords cathode; lithium secondary batteries; In Situ XRD; Time-resolved XRD; In Situ TEM

Abstract

최근의 급등하는 유가와 환경 문제 등은 에너지 효율이 높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PHEV), 전기자동차 (Electric Vehicle, EV) 등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다. PHEV 및 EV 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이의 핵심 부품이 이차전지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고용량, 수명, 안전성, 가격 등의 특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차전지의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결정인 자로는 양극 소재, 음극 소재 및 전해질 등이 있으며, 특히 전기화학 반응에 실제로 참여를 하며, 용량 특 성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양극 및 음극 소재의 성능 향상은 매우 중요하다. 본 과제에서는 이중 양극 소재 관련 연구를 수행하며, 이들의 용량 및 수명 특성을 중점적으로 획기적 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소재 합성 부분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와 분 석 기술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는 미국의 브룩헤븐 국립연구소(Brookhaven National Lab., BNL)이 국제공 동연구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자 한다. KIST는 Ni-계열 양극 소재 및 분자당 2몰 이상의 리튬을 수 용할 수 있는 양극 소재의 합성에 집중하며, BNL은 이들 소재를 방사광 가속기 및 전자 현미경 기반 분 석 기술을 활용하여 반응 및 열화 메커니즘을 규명한다. 본 녹색기술포럼에서는 국제공동연구에 의해 진 행된 결과를 발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