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continuum Generation Using Highly Nonlinear Photonic Crystal Fiber

Keywords

Optical fiber; Supercontinuum Generation; Photonic Crystal Fiber

Abstract

광자결정광섬유는 작은 공기구멍의 주기적인 배열을 갖는 클래딩 구조를 가지고 있는 광섬유로 크게 코어가 고체형태인 광섬유와 공기 구멍으로 이루어진 포토닉밴드갭 광섬유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광 자결정광섬유는 클래딩 구멍의 패턴 배열을 바꾸거나 상대적인 구멍의 크기를 변화시킴으로써 매우 독 특한 특성을 갖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면 이중클래드를 갖게 하거나, 매우 넓은 파장대역에 서 단일모드 전송이 가능한 광섬유, 구부림 손실이 작은 광섬유, 넓은 모드분포를 갖는 광섬유, 특이한 분산특성을 갖는 광섬유 등을 제작할 수 있다. 특히 코어를 작게 하여 작은 면적에 빛을 가두면 매우 높은 파워밀도를 갖게 되어 비선형 값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광자결정광섬유의 높은 비선형 특성을 이용하면 보통의 레이저 광과는 달리 아주 넓고 연속적인 스펙트럼 영역을 갖는 수퍼컨티늄을 발생시킬 수 있다. 수퍼컨티늄은 특히 기존의 단색광 레이저가 제한된 파장대역으로 인하여 사용이 제한되는 한 계를 극복할 수 있으며, 사용가능한 파장대역의 확장으로 바이오 이미징, 반도체 소자, 환경 모니터링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