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roperty measurement of ytterbium doped optical fiber as function of ytterbium doping concentrations

Keywords

Ytterbium doped optical fiber; Ytterbium doping concentrations; Optical fiber

Abstract

광섬유 레이저는 주로 광통신에 사용할 광원 개발을 목표로 연구되었지만 광섬유가 갖고 있는 낮은 손실과 열 특성, 소형화, 고효율, 우수한 광 품질 등 많은 장점으로 인해 기존의 고체 레이저를 대체 할 수 있는 새로운 레이저로 각광받게 되었다. 특히 희토류 이온을 첨가한 광섬유를 레이저 이득매질로 사 용하는 광섬유 레이저가 주목을 받게 되었다[1]. 그중 이터븀이 첨가된 광섬유는 3준위 내지 유사 4준위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레이저 동작 임계값은 높으나 에너지 준위 구조로부터 열 발생이 적고 에너지 변 환효율이 좋으며 고출력을 기대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또한, 이터븀 이온은 농도 소광이 적어 고농 도 첨가가 가능하여 이득 매질의 길이를 단축시킬 수 있다. 이득 매질의 길이가 짧아지면 비선형 광학 효과의 억제에 유리하고 펌프 에너지가 열로 바뀌는 비율이 낮기 떄문에 초단 펄스 또는 고출력 레이저 구현에 상당히 우수한 장점을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