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Anti-Cancer agents from Natural Products using Potassium Aryltrifluoroborates

Keywords

Potassium Aryltrifluoroborate; 항암제; 천연물; Naturomimetics Approach

Abstract

최근 자연계에서 발견된 천연물이 인간에게 유용한 생리학적 활성을 나타내어 신약 또는 그의 Lead Compound로 이어지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다. 그 예로 주목나무의 Taxol, 빙카의 Vincristine, 아편의Morpine, Codeine과 같은 천연물 및 그 유도체는 시중에서 항암제, 진통제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천연물은 유기합성을 통한 화합물에 비해 독성에 대한 우려가 적어, 신약개발분야에서 크게 주목 받고 있으며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천연물을 이용한 신약개발의 비중은 크게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이에 본 연구팀은 자연에서 발견된 유용한 생리활성을 가지는 천연물을 시작으로 활성을 나타내는 Pharmacophore (약물특이분자단)의 합성과 더불어 다양한 유도체 합성을 통한 신약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보다 효과적인 천연물의 유도체화 연구를 위해 본 연구팀에서 고안한 Naturomimetic Approach 개념을 도입하여 생리활성 천연물의 활성을 나타내는 Pharmacophore에 해당하는 모체를 합성한 후, 전이 금속을 이용한 C-C, C-N 결합반응을 통해 효율적인 유도체화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본 포스터 발표에서는 Naturomimetic Approach의 개념과 함께 이를 통해 얻어낸 현재까지의 연구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