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Orthogonal Reaction of Potassium Haloaryltrifluoroborates

Abstract

Potassium organotrifluoroborate (R-BF3K)류는 일반적으로 Palladium, Nickel, Rhodium, Coppor 등의 금속촉매를 이용하여 탄소-탄소 또는 탄소-헤테로원자 교차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알려져 있으며 의약품, 유기EL, 태양전지 등 다분야에 걸쳐 널리 이용되어 왔다. 본 연구 그룹에서는 R-BF3K류가 선택적 조건에 따라 금속촉매에 대해 불활성한 성질을 나타내는 것을 밝혀내었으며, 할로겐원자와 공존하는 출발물질을 이용하여 할로겐원자만을 선택적으로 반응시키는 역결합반응을 연구하여 왔다. 그 예로 아지도화 반응을 통한 Azidoaryltrifluoroboraste류의 합성, Sonogashira 반응을 통한 Alkynylaryltrifluoroborate류의 합성, One-pot 1,3-Dipolar Cycloaddition을 통한 1,2,3-Triazoletrifluoroborate류의 합성을 통해 지금까지는 구입할 수 없거나 제조에 수 차례의 공정이 필요한 다양하고 복잡한 R-BF3K류를 제조하는 연구 결과를 다수 발표하였다. 본 포스터에서는 최근 진행중인 금속 촉매 하에서의 Potassium Haloaryltrifluoroborate류의 역결합반응을 통해 유용하고 새로운 R-BF3K류의 합성법 개발연구에 대해 발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