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ctionalization of Potassium Organotrifluoroborate containing Alkyne Group

Abstract

Alkyne 화합물은 수소화반응, Diels-Alder 반응, 1,3-Dipolar Cycloaddition 등을 통해 손쉽게 작용기 변환이 가능하여 의약품, 고분자 소재 및 천연물의 전합성 분야에서 이용가치가 높아 다분야에 걸쳐 널리 이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lkyne 화합물은 제조의 어려움과 시판되는 종류의 제한성 때문에 이를 활용한 다양한 반응에 어려움이 있었다. 최근에는 Suzuki-Miyaura 교차반응에서 Potassium Organotrifluoroborate류가 반응기질로써 많이 사용되고 있다. 더욱이 Organotifluoroborate가 특수한 반응조건에서 안정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기존의 Boronic acid (ester)로 만들 수 없었던 새로운 Organotrifluoroborate 유도체화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진은 Aryl halide 를 출발물질로 전이 촉매를 이용한 탄소-탄소 결합 반응을 통해 Alkyne기를 포함하는 Organotrifluoroborate 의 손쉬운 합성법 개발에 성공하여 이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