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anical Properties of Cross-linked Continuous Carbon Nanotube(CNT) Fibers

Abstract

탄소나노튜브는 뛰어난 특성을 지니고 있지만 개개의 탄소나노튜브가 모인 섬유상 탄소나노튜브 집합체의 경우 개별 탄소나노튜브의 물성이 그대로 발현되지 않는다. 기계적 물성 관점에서 보면 탄소 나노튜브섬유에 인장력을 가하면 하중을 효과적으 로 지지하지 못하고 쉽게 파단 되는데, 이는 탄소나 노튜브 표면이 화학적으로 불활성이고 탄소나노튜 브 사이에 약한 반데르발스력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방사법으로 제작된 탄소나노 튜브섬유 내부의 약한 결합을 강한 화학적 가교결 합으로 대체하여 기계적 물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