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선명TV의 휴먼 팩터

Title
초고선명TV의 휴먼 팩터
Authors
문성철박민철Sumio Yano
Keywords
Ultra high definition; Human factors; Visual fatigue; Presence; Sense of reality
Issue Date
2012-10
Publisher
한국방송공학회지 (Korea Society Broadcast Engineers Magazine)
Citation
VOL 17, NO 4, 92-101
Abstract
초고선명TV의 보급은 비단 디스플레이 시장뿐만 아니라 콘텐츠 제작, 비디오 신호 압축과 관련된 방 송 기술,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위한 플랫폼 개발 및 다양한 서비스 분야의 활성화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큰 파급효과를 지닌 UHDTV 산업 을 지속적으로 견인하기 위해서는 본고에서 고찰한 바와 같이 반드시 긍, 부정적 휴먼팩터 요인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가 뒤따라야 한다. 현재 일본을 중심 으로 휴먼팩터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지만 UHDTV 의 광시야각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된 연구 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들 연구는 자율신경계 반응 을 측정하는 등 객관적 평가방법을 사용하고 있으 나 주관적 평가방법에 지나치게 치중되어 있다. 인 간이 외부 자극을 처리하는 과정은 시각기능뿐만 아니라 뇌의 시각체계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따라서 대화면의 TV가 제공하는 보다 자극적이고 세밀한 정보는 기존의 영상 자극보다 인간의 시각 계에 더 큰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 기 때문에 UHDTV가 제공하는 초고화질 영상과 멀 티서라운드 음향이 뇌의 정보처리 영역과 관련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시인지적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고에서 고찰한 UHDTV의 휴먼 팩터 요인 외에도 다양한 최적 시청파라미터를 도출 하기 위한 연구가 주관적 방법과 시기능, 자율신경 계, 뇌파 등을 포괄적으로 고려한 통합적 프로세스 에 의해 지속적으로 광범위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URI
http://pubs.kist.re.kr/handle/201004/43819
ISSN
12267961
Appears in Collections:
KIST Publication > Articl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