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monitoring between total mercury and methylmercury concentrations in blood and urine

Abstract

총 수은은 상온에서 액체 상태로 존재하는 유일한 금속으로서 산업 활동에 의해 환경오염에 의해 인체에 노출되고 있다. 그중 유기수은인 메틸수은은 무기 수은보다 독성이 크고, 간이나 체지방에 축적되어 긴 체내 반감기를 갖고 있어 지속적인 노출 실태를 바탕으로 한 규제, 경고, 및 이에 대핚 개선방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 또한 수은이 함유된 모든 화합물은 인체에 독성을 보이며 주로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발달기에 있는 태아나 어린이들에게 더욱 위해성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6개도(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의 아동 및 청소년, 영유아 및 부모 그리고 성인을 대상으로 약 4000명의 혈 중 총 수은과 메틸수은을 분석하여 상관관계를 파악해보고자 하였다. 혈중 총 수은은 수은 분석기인 DMA-80 (Milestone)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된 혈중 총 수은 농도를 IBM SPSS Statistics(Version 20)으로 살펴본 결과 성인 4.08ug/L, 학생 2.42ug/L, 영유아 2.06ug/L 부모 3.35ug/L(기하평균)로 조사되었다. 특히 혈중 수은의 노출 수준 상위군에 속하는 성인대상 시료의 수은 농도 분포를 살펴보면 이는 EPA 기준(5.8ug/L)과 독일 CHBM 기준(HBMⅠ: 5ug/L)에는 미치지 않는 수준이나 일부 시료에서 독일 CHBM의 건강피해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는 노출수준인 HBMⅡ(15ug/L)를 초과하고 있어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를 통해 수은에 대한 인체노출실태를 파악하여 유해물질에 대한 건강영향지표로 활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