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on Recognition using based on Surface EMG signal using Hidden Markov Model

Keywords

Surface EMG Signal; Motion Recognition; Hidden Markov Model; Fingers Movement

한국정밀공학회 춘계학술대회

Abstract sEMG 신호로 동작의도를 파악하는 기법으로 AR 모델 계수를 특징벡터로 하고 이를 HMM 으로 패턴을 인식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가위-바위-보의 동작을 인식하는데 적용하였다 . 동작하는 내내 천지굴근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가 9명의 피실험자 중 4명이나 되는데 이런 경우를 제외하면 제안된 기법을 사용하여 동작의도를 파악하는데 적용됨을 수 있음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