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tudy of concentrations of lead, cadmium and mercury in blood and urine

산업화에 따른 홖경오염수준이 날로 심각해지면서 이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유해물질의 인체 위해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점차 증가되는 추세이다. 특히 중금속의 경우 홖경오염뿐 아니라 식품 및 흡연등의 다양한 경로로 노출되어 인 체에 축적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 연구 및 정부 정책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 6개 도(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의 전 국민 연령을 대상으로 약 2000명의 혈액 및 뇨를 채취하여 혈중 및 뇨중 중금속(Pb, Cd, Hg) 노출수준을 알아보았다. 혈액중의 수은을 분석하기 위해 수은 전용분석기를 사용하였으며 카드뮴과 납의 경우 GF-AAS기기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전 국민연령의 중금속 농도 수준을 조사한 결과, 혈중 납의 경 우 1.98ug/L(산술평균)로 나타났으며 혈중 및 뇨중 카드뮴의 농도는 0.84ug/L(산술평균), 0.85ug/L(산술평균)로 각각 조사되었다. 혈중 수은의 경우 3.76ug/L(산술평균)로 나타났는데 이는 EPA기준(5.8ug/L)과 독일CHBM기준(HBMⅠ: 5ug/L)에는 미치지 않는 수준이나 일부 시료에서 독일 CHBM의 건강피해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는 노출수준인 HBMⅡ(15ug/L)를 초과하고 있어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본 연구를 통해 중금속에 대한 인체노 출실태를 파악하여 유해물질에 대한 건강영향지표로 홗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