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rinary phthalate metabolites levels of general population in South Korea

Keywords Phthalate metabolites; Urine; Biomonitoring

Abstract

프탈레이트는 석유화학합성 플라스틱류 중 특히 poly-vinylchloride(PVC) 등에 약 5 % - 80 % 혼합하여 사용되는 플라스틱 가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매년 180억 파운드 이상의 프탈레이트 사용은 프탈레이트류의 오염에 의한 인체의 과다 노출 위험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프탈레이트류 중 DEHP는 플라스틱류, 장난감, 비닐랩, 의료용기, 고무호스 등에 가소제로 사용하는 물질로서 널리 이용되며 국내에서 생산량 및 소비량 1위를 차지하고 있어 국민보건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 프탈레이트의 주요 노출경로는 생산 공정에서 오염되거나 포장용기 함유된 음식물 및 음용수를 통한 경구노출이 일반적이며, 실내외 오염공기를 통한 흡입, 화장품에 의한 피부 그리고 의료용구를 통한 정맥으로의 노출이 또한 문제시 되고 있다. 또한, 어린이의 경우 프탈레이트가 함유된 PVC 재질의 장난감으로부터의 노출이 식품을 통한 노출 외에 주요 노출경로로 파악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국민 약 2500여명을 대상으로 3개의 연령군(성인, 아동 및 청소년, 영유아)으로 분류하여 대단위 인체 모니터링을 수행하였다. 프탈레이트 대사체 8종을 분석한 결과 국내외 연구결과와 비교하였을 때 MiBP와 MnBP 분석 결과(기하평균 24.31 ㎍/g cr, 38.29 ㎍/g cr)는 기존 국내조사와 거의 비슷한 수준이나 미국의 조사 결과보다는 다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프탈레이트 중 가장 많이 노출되는 것으로 알려진 DEHP 의 대사체인 MEHP, MEHHP, MEOHP 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11.18 ㎍/g cr, 43.65 ㎍/g cr, 29.06 ㎍/g cr(기하평균)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