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ht, X-ray, and Neutron Small Angle Scattering

Keywords small angle neutron scattering; small angle x-ray scattering; small angle light scattering; 중성자; 엑스선; 광

Abstract

본 총설에서는 소각산란을 깊이 있게 설명하기보다는 처음으로 소각산란을 이용한 고분자 연구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나 일반인들이 소각산란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문 용어 사용을 자제하고, 수식의 사용을 최소화하여 평 이한 글로 작성하도록 하고자 노력하였다. 정식으로 소각 산란을 이해하고, 응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문헌 및, 중 성자산란 시설을 운영하는 기관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특히 NIST-NCNR의 홈페 이지는 많은 유용한 자료가 있음으로 소각산란 연구자들 에게 유익하리라 생각된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중성자과학 연구부에서 매년 개최하는 중성자소각산란 강의 및 훈련 은 관심있는 연구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