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 Risk Assessment of Formaldehyde in Drinking Water

Abstract

염소소독에 의한 THMs 등 염소소독부산물을 저감하기위한 방법으로 도입된 정수장에서의 오존처리는 원수중의 유기 물질과 반응하여 오존소독부산물로 알려진 폼알데하이드를 생성하는 것 으로 나타나고있다. 폼알데하이드는 단백질 응고작용으로 피부와 점막을 침해하고 기체로 흡입 시 인두염이나 기관지염 등을 일으키는 발암물질로 분류되고 있고 비발암성 참고치 (RfD)가 0.2mg/Kg/day로 독성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5년 동안(1998부터 2012) 전국의 4대강(한강, 금강, 낙동강, 영산강) 수계를 중심으로 41개의 주요 정수장의 정수를 계절별 4회 채취였고 총 11957건의 정수를 분석하였으며, 2,4-DNPH 이용하여 유도체 후 HPLC/DAD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위해도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15년간 포름알데히드의 검출률은 48.03%였고 평균 농도는 8.31 μg/L 였으며, 최대 농도 는 2001년 겨울 포항에서 101.90 μg/L 을 나타냈다. 먹는 물 음용시 비발암성을 고려한 95 percentile 전국 평균 위험지수는 1 이하로 안전한 수준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