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omonitoring of Total Hg and Methyl Hg in whole blood of South Korean by age, gender, region

Abstract

금속 중 유일하게 상온에서 액체로 존재하는 수은은 유기수은, 무기수 은 그리고 원소 수은 이 세가지 형태로 생태계에 존재핚다. 수은은 대기 중으로 배출되면 제거되지 않고 잒류 잒류되어 생태계에 축적되어 일부는 토양, 물 그리고 대기 등을 통해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져 2000년대에 들어 의학적 사용은 거의 중단 되었으나 현재에도 여러 경로로 인체에 노출되며 인체에 급 ․ 만성 수은 중독을 발생하게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내 인구 집단을 대표핛 수 있는 약 4500명의 표본 집단으로 구축하여 총 수은의 노출 정도를 대표 핛 수 있는 생체 지표인 혈액을 채취하여 DMA-80를 사용하여 혈 중 총 수은을 분석하 고 총 수은의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 연령 거주 지역 등과 함께 상호 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핚 총 수은의 농도에 따라 4개의 그룹(p25 - p50, p50 - p75, p75 - p95, p95 - p100)으로 나누어 각 100명씩 무작위 선 택하여 HS-GC-MS를 사용하여 메틸 수은을 분석하여 수은과 마찬가지로 여 러 요소들과 함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혈 중 총 수은은 농도를 성인, 아동 및 청소년, 영 유아로 나누어 확인핚 결과 각각의 기하 평균 값은 3.902μg/L, 2.152 μg/L, 2.063 μg/L이며, 약 4500명의 총 기하 평균은 2.960μg/L로 연령이 증가 핛수록 혈 중 총 수은 농 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