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소 환원 반응을 위한 코발트 기반 연료전지 촉매

Abstract

환원전극에서 느린 산소 환원 반응은 연료전지 개발에 있어 극복해야 하는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이다. 전이 금속을 백금과 합금시킴으로써, 백금의 낮은 산소 환원 반응 활성을 개선하고 백금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해왔으나 여전히 값비싼 백금의 사용 때문에 경제적 관점에서 큰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이에 백금을 사용하지 않는 비백금 촉매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그 촉매 개발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백금을 사용하지 않는 고활성 산소 환원 촉매 개발을 위해 코발트 기반의 촉매를 제조하여 산소 환원 반응의 활성을 측정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촉매의 전기화학 및 물리적 성질을 살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