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ment of Sn-Based Catalysts for Electrochemical Reduction of Carbon Dioxide to Formic Acid

Abstract

지구 온난화의 주요한 원인인 이산화탄소의 농도 감축을 위해 이산화탄소를 유용한 물질로 전환하는 광화학적, 생화학적, 전기화학적 방법에 대한 연구는 오래 전부터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 전기화학적 이산화탄소 환원은 지역이나 규모 등의 제약이 적고 대기 전력을 효율적으로 이용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전기화학적 이산화탄소 환원 생성물 중에서 개미산은 액체 상태의 연료이기 때문에 운송, 처리, 저장이 쉽고, 다른 액체연료에 비해 높은 가격의 장점을 가진다. 이산화탄소의 환원에서 개미산을 선택적으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촉매 개발, 반응 조건 확립 등이 충족 되어야 한다. 개미산 생성을 위해 보고된 촉매 물질로는 주석, 납, 수은, 인듐, 카드뮴 등이 있으며 그 중 독성이 적고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주석에 대해 최근 들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주석을 이용하여 전기화학적 이산화탄소 환원을 통한 개미산 생성 효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환원극과 산화극의 전해질 이온, pH, 온도의 변수와 개미산 생성 사이에 전기화학적 효율에 대한 영향을 확인했고 최적의 개미산 생성 조건을 확립했다. 또한 전해도금법을 이용하여 주석계 합금촉매를 개발했다. 개발한 촉매는 SEM, EDS, XRD 등의 방법을 통하여 특성을 분석하고, 합금촉매를 개미산 생성 효율에 최적화된 조건에 적용하여 촉매 성능을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