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man Risk Assessment of Trihalomethane in Drinking Water

Abstract

♦ 일반적으로 THMs(Trihalomethanes)은 물이 함유하고 있는 유기물질과 정수 과정에서 살균제로 사용되는 염소가 서로 반응하여 생성되는 발암성 물질로 chloroform, dibromochloromethane 등 할로겐 족을 포함한 탄화수소를 총칭하며, THMs는 환경 오염물질로 주목받고 있고, 발암성 물질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미국 환경보호청 (EPA) 기준에 따라 한국에서는 수돗물 1mg당 0.1mg 이하로 규정하고 있어, 평균적으로 1인당 하루에 2L의 물을 섭취하고 있기 때문에 먹는 물에 유해물질이 미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하더라도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먹는 물에 존재하는 유해물질의 미량 분석법과 위해도 평가가 요구된다. ♦ 본 연구에서는 THMs 중 bromoform, chloroform, Dichlorobromomethane, chlorodibromomethane 을 대상으로 전국의 한강, 금강, 영산강, 낙동강의 수계별로 34개 정수장의 시료를 채취하여 2007년부터 2011년까지 5년간 수돗물 중 THMs을 Headspace gas chromatography - mass spectrometry(Headspace/GCMS) 를 이용하여 모니터링 한 결과를 기초 자료로 하여 위해성 평가를 수행하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