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ection and Identification of Environmentally Hazardous Material and Retina Diseases Using Differential Interference Contrast Microscopy (Invited Talk)

Keywords

차등간섭대비 이미징; Differential Interference Contrast Microscopy; 석면; asbestos; 녹내장; glaucoma; 황반변성; marcular degeneration

Abstract

최근 인류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소득은 높아지면서도, 급속한 고령화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적 이슈 및 건강에 대한 관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최근 크게 부각되 고 있는 환경적 이슈 중 하나가 석면으로서, 우수한 방화 및 방열 특성 때문에 건물의 벽 등에 매 우 많이 사용되었다 [1]. 하지만, 석면은 마그네슘과 규소를 포함하는 솜과 같은 부드러운 섬유로 인체로 들어갔을 경우 각종 폐증과 기관지염 등을 유발 하게 된다 [2]. 이와 같이 건강에 치명적 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각 나라마다 규제 정도가 다르지만 대부분 더 이상 사용되고 있지 않거나 석면의 량을 크게 제한하여 일부 사용되고 있다 [3]. 하지만, 석면에 대한 규제는 매우 최 근에 시작되었고 석면의 우수한 방화 및 방열 특성 때문에 아직도 많은 건물에 석면이 존재한다. 따라서, 간편하면서도 실시간으로 석면을 바로 검출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