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nic Liquid Lubricants

Keywords Ionic liquids; Lubricant; friction; wear

Abstract

윤활제 혹은 윤활유는 움직이는 물체 사이에서 마찰을 감소시키고 효율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통해 물체의 움직임을 개선시키는 동시에 소요되는 에너지를 절감하는 역할을 한다. 이온성 액체는 고체 표면에 우수한 유체막을 형성함으로써 기존 윤활제보다 우수한 윤활 특성을 보여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이온성 액체가 양이온-음이온의 조합이로 이루어진 액체이고 동시에 높은 열적/화학적 안정성, 불연성 및 낮은 증기압, 그리고 다양한 구조로 합성이 가능하다는 특성에서 기인한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이온성 액체의 특징에 따른 윤활특성을 살펴보고 현재 전세 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온성 액체 기반 윤활제의 개발 동향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