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연구개발 기술동향

Abstract

앞서 살펴 본 해외 기술 동향에 의하면 선진국에서의 SOFC 연구는 이미 상용화를 위한 검토가 이루어 지는 단 계에 이르렀음을 알 수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높은 인 구 밀도로 인한 화력, 수력, 원자력 발전의 입지 선정의 어려움과 환경 오염 문제를 고려할 때 미래 에너지원으 로서 SOFC 개발은 필수적이라고 사료된다. 선진국들의 연구 동향에 비추어 보면 SOFC에 대한 연구는 그 성격 상 소규모로 동시 다발적으로 이루어져서는 실효성을 얻 기가 어려움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에서도 정부 출연 연구기관과 학교, 가스회사, 전력회사 등이 참여하 는 범국가적인 대규모 프로그램이 성립되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요소 기술 개발과 스택 제조 기술의 개발이 이 루어질 때 국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