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산화물 연료전지 (Solid Oxide Fuel Cell) 스택 (Stack)의 신뢰성과 경제성 향상을 위한 세라믹재료기술의 중요성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산업체와 연구주체들이 SOFC 기 술 개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고 미국의 Bloom Energy를 선두로 일본, 독일, 호주의 선진업체들 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탁월한 성능을 구현하는 결과들 을 도출하고 있다. 단전지의 형태에 상관없이 국내 업체 들의 연구개발 노력도 점진적으로 확대되면서 다양한 형 태의 단전지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기술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다. 앞서 소개한 SECA의 경제성 분석이 단전지 형태에 따른 스택 및 시스템 제조원가의 차이를 기술하 고 있지만, 시스템에서의 장단점에 따라 운전온도와 응 용분야의 차별화가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늦었지만 다양한 형태의 단전지 기반 시스템기술 개발은 경쟁관계 이기도 하지만 오히려 공통애로기술 분야에 대한 더 많 은 투자가 이루어져 기술적 장애요인들을 더욱 효과적으 로 극복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부품 기술 개발 측면에서는 단전지 제조공정과 금속분리판 코 팅공정 등과 같이 치밀한 코팅층을 대기 중에서 경제적 으로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필요하고, 스택체결 공정에서는 스택전체에 걸쳐 고른 밀봉압력을 통해 스택 기밀성 향상과 접촉저항 감소를 동시에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기술개발 노력이 분산발전 분야에 집중 되고 있지만 요소기술들의 발전과 다양한 연료체계에서 의 성능과 내구성 향상이 이루어지면 고체산화물 연료전 지는 수송용과 휴대용 분야로도 내연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