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의 산화이량화에 의한 에틸렌 제조

Keywords 메탄; 산화이량화; 에틸렌; 촉매; 에탄

Abstract

최근 북미지역을 중심으로 한 셰일가스 개발 확대로 천연가스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생산된 천연가스의 수송과 저장은 문제로 남아 있으므로 주성분인 메탄을 다 루기 쉬운 탄화수소로 전환시키는 기술은 보다 큰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현재 천연가스에서 탄화수소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메탄을 개질하여 합성가스를 만들고 이를 다시 반응시켜 원 하는 탄화수소를 만드는 간접적인 방법이 활용된다. 이러한 방법은 다량의 에너지 소모와 촉 매 비활성화 등 상업적으로 적용하기에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합성가스를 경유하지 않고 메탄을 직접 산소와 반응시켜 에탄이나 에틸렌을 만드는 메탄의 산화이량화 반응은 단 일공정이라는 장점을 지니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낮은 메탄의 반응활성을 극복하여야 하므로 수율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다. 본 발표에서는 메탄의 산화이량화에 대한 국내외 연구개발 동 향을 살펴보고 본 연구실에서의 관련 결과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