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hird order nonlinear optical properties and optical logic gate applications of Cu-DNA based material (Invited talk)

Keywords DNA; nonlinear optics; z-scan

Abstract

DNA는 세상에 그 존재가 알려진 이후, 모든 생명의 비밀을 안고 있는 물질로서 모두의 관심사로부터 멀어진 적이 없다. 최근에는 DNA를 새로운 광전 소재로서 개발하려는 연구사례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광학적 분석 기법을 통해 구리 이온을 DNA 이중나선 구조 내부에 치환시킨 Cu-DNA 기반 소재의 비선형 광학 특성을 추출하고 이를 이용해 광으로 동작이 가능한 DNA 기반 광논리소자의 구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분광계를 이용하여 Cu-DNA 기반 소재의 파장에 따른 특이 흡수 성향을 분석하였고, 더불어 타원편광 반사법을 이용하여 반사광선의 편광 특성 변화를 이용해 빛의 파장에 따른 굴절률 변화 분석실험을 진행하였다. 앞서 수행한 분광계 실험을 통해 얻은 흡수도와 타원 편광 반사 실험 결과를 비교하여 굴절률을 결정하였고, Z-scan 기법을 이용해 3차 비선형 계수 측정값을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관찰된 비선형 특성을 통해 Cu-DNA 기반 소재가 광논리회로 등 다양한 광소자로 응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