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배위 실리콘 화학종의 합성과 반응성 응용

Keywords silicon; silylene; disilene; disilyne; silylenoid

Abstract

Si-Si 간의 이중결합, 삼중결합 및 carbene의 유사체인 silylene과 같은 저배위 실리콘 화학종은 실리콘 화합물의 직접합성, 열분해 반응 및 기상법에 의한 박막형성 과정 등의 중간체로 제안되어 왔으나 고반응성 및 불안정성으로 인하여 그 확인이 불가능했었다. 따라서 입체장해가 큰 치환체를 도입하는 방법으로 실온에서 안정한 저배위 실리콘 화학종을 합성하여 그 반응성 및 특성을 연구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실온에서 안정한 Si- Si 간의 이중결합, 삼중결합의 저배위 실리콘 화학종의 합성방법과 그 특성 및 반응성에 관한 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