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D Analysis of Flow on the Rolling Element in Water Lubricated Ball Bearings

Keywords

Water lubricated; Ball bearing; Fluid flow; Rolling element; Friction torque

Abstract

-볼 베어링의 사이즈가 줄어 들수록 전단응력 값은 줄어 드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구름 요소의 표면에서 발생하는 유동 불안정성은 볼베어링의 사이즈와 속도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60도 베어링의 1/10 에 해당하는 각도로 해석영역을 둔 결과 토크 값은 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0.1~0.25Nm 수준을 나타내었다. -구름 요소와 내륜에 적용된 거칠기 값에 대한 영향을 보면, 구름 요소의 표면에 적용된 거칠기에 대한 영향이 전체 토크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큰 것을 알 수 있다. -볼 베어링에서의 회전 토크에 의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볼 베어링 내부의 유동 특성에 대한 해석을 진행하였다. 회전성분에 의한 압력 구배 및 와류의 정체점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국부적인 부분에 거칠기를 포함하는 구름 요소에서 발생하는 윤활특성과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