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and high durabilty of PdM@Pt/C core-shell electrocatalyst for PEMFCs

Keywords durability; core-shell; electrocatalyst; PEMFCs

Abstract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PEMFC)의 상용화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점은 noble metal 백금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non-noble metal, alloy, hollow와 core-shell 촉매를 통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cathode에서 일어하는 oxygen reduction reaction activity (ORR) 증가를 주안점으로 두고 있으며 실제 application 적용을 위한 내구성 역시 큰 하나의 factor로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PdM alloy core에 Pt shell을 이용하여 기존 galvanic method와 다른 새로운 chemical synthesis를 통한 core-shell catalyst를 제조하였고 이를 통해 확인한 ORR activity의 증가는 core와 shell 사이의 interaction이 중요한 factor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10,000 cycles durability test를 통해 test 이전과 이후의 catalyst structure의 변화가 없음을 STEM/EDS를 통해 확인하였고 이러한 구조를 통해 commercial catalyst 보다 백금의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줄이면서 촉매 내구성 또한 확보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