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2 흡수를 위한 디아민계 이온성 액체의 합성 및 흡수특성 분석

Abstract

-합성한 이온성액체는 1.3 - 2.4 mol SO2 /mol IL의 흡수능 보임. -아민의 염기도가 증가할 수 록 SO2 흡수능도 함께 증가하는 경향을 보임. -5회의 흡수/탈기 반복 실험 동안 SO2 흡수성능이 계속 유지 됨. -NMR 스팩트럼을 통해 루이스산 성질의 SO2가 3차 아민의 비공유 전자쌍과 interaction하는 것을 확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