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ware Development of Simulator for Arthroscopic Surgical Training

Keywords shoulder arthroscopic surgery; haptic device

Abstract

본 연구에서 개발한 견관절 관절경 시뮬레이터 하드웨어는 실제수술환경을 최대한 재현하기 위해 시스템의 자유도를 향상 시켰으며, 햅틱의 조작 부위를 실제 수술도구와 유사한 도구에 결합하여 고안하였다 . 현재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를 오픈 소스 -Simulation Open Framework (SOFA; INRIA, France 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있으며 종합적인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