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nthesis of earth-abundant thin films by a precursor solution paste for thin film solar cell applications

Keywords

CZTS; solution process; solar cells; Cu2ZnSnS4; 용액공정; 태양전지; 구리아연주석황

Abstract

지구에서 풍부하고 가격이 저렴한 원소로 구성되어 있는 박막 태양 전지의 광 흡수층으로 사용할 수 있는 Cu2ZnSnS4(CZTS)는 매우 유망한 반도체 소재다. 또한, CZTS 흡수층 박막의 제조에 적용할 경우, 저가의 용액공정은 박막 태양 전지의 생산에 사용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용액공정의 CZTS 박막 태양전지를 제조할 때, 쉽게 대량생산을 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방법을 위해 우리는 두 단계의 가열 공정(산화소성과 황화소성)을 제안한다. 증착된 CZTS 박막은 작은 기공과 빈 공간을 형성하지만, 전체적으로 밀집 형태를 보여주는 ~300 ㎚의 크기의 입자로 구성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CZTS 박막 태양 전지는 556 mV의 개방전압과 13.5 mA/㎠의 단락전류밀도를 가지며, 40.3 %의 fill factor로 3.02 %의 높은 효율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