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rivatizations of phthalate metabolite using GC-MS and GC-MS/M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프탈레이트류의 대사체 중 MEHHP를 포함한 프탈레이트 8종을 뇨시료에서 유도체화 과정을 포함하여 추출 후 기체크로마토그래피로 분석 가능한 분석법을 설정하기위해 BSTFA(N,O-bis(trimethylsilyl)-trifluoroacet-amide with 1% Trimethylchlorosilane)을 이용한 TMS(trimethylsilylation)와 TFAA-TFE(trifluoroacetic anhydride - trifluoroethanol)을 이용한 alkoxylation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프탈레이트 8종 중 MEHHP가 alkoxylation 유도체화 과정에서 2개의 peak로 나타났으며. 뇨 시료에 적용시 두 피이크의 감도가 달라진 2개의 피크로 나타나 MEHHP의 정확한 정량 및 정성을 할 수 없었다. 그러나 TMS 유도체화 과정에서는 표준 용액과 뇨 시료 모두 1개의 일정한 mass spectrum과 abundance을 갖는 peak가 확인되어 정량 및 정성적인 분석법으로 확립할 수 있었다.